기사 메일전송
신한금융그룹, 1분기 당기순이익 1조4883억원…전년比 12.6%↑
  • 원유상
  • 등록 2025-04-25 19:20:35

기사수정
  • `기업가치 제고 계획` 이사회 결의로 ROE 제고와 주주환원 강화
  • 녹색금융 8215억원, 포용·상생금융 1.5조원 지원으로 사회적 책임 확대

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은 25일 인터넷·모바일 생중계를 통해 2025년 1분기 당기순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2.6% 증가한 1조4883억원을 시현했다고 발표했다.

 

신한금융그룹

신한금융그룹의 1분기 실적은 전년 수준의 영업이익을 유지한 가운데 지난해 1분기에 발생한 홍콩H지수 ELS 관련 충당부채 적립 효과의 소멸 및 안정적 비용 관리 등에 힘입어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했다. 주목할 만한 점은 이날 이사회를 통해 `ROE 제고`, `목표 CET1비율 상향`, `속도감 있는 주주환원`을 골자로 한 `기업가치 제고 계획 이행을 위한 2025년 세부 추진 계획`을 결의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신한지주 이사회는 일관된 자본정책의 일환으로 2025년 1분기 주당 배당금을 570원으로 결정했다. 또한 지난 1월부터 시작된 총 6500억원 규모의 자사주 취득도 지속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신한금융그룹은 안정적인 자본비율과 탄탄한 재무 펀더멘털을 기반으로 지속 가능하고 예측 가능한 자본정책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부문별 경영실적을 살펴보면, 1분기 이자이익은 2조854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했다. 그룹 NIM(순이자마진)이 9bp 하락했으나 연중 누적된 자산 성장 영향으로 이자이익은 증가했다. 다만, 전분기 대비로는 1.9% 감소했다. 이는 그룹 NIM이 5bp 상승했음에도 증권 및 캐피탈의 이자이익 감소 영향 때문이다.

 

비이자이익은 9393억원으로 카드수수료, 증권수탁수수료 등 수수료이익 및 보험관련 이익 감소로 전년 동기 대비 6.3% 감소했다. 그러나 시장금리 인하에 따른 유가증권 관련 이익 회복 및 전분기 인식했던 유가증권 관련 평가손실 소멸 등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275.3%라는 큰 폭의 증가세를 보였다.

 

판매관리비는 1조414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했으나, 영업이익경비율(CIR)은 37.3%로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했다. 전분기 대비로는 4분기 희망퇴직 비용 및 광고선전비, 용역비 등 계절적 비용 소멸 영향으로 20.7% 감소했다.

 

대손충당금 전입액은 4361억원으로 전반적인 경기 부진에 따른 연체율 상승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4% 증가했으나, 대손비용률은 41bp로 전년 연간 대손비용률 49bp 대비 안정세를 보였다. 영업외이익은 613억원으로 전년 동기에 발생한 홍콩H지수 ELS 관련 충당부채 적립(△2740억원) 등 일회성 비용 효과 소멸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3391억원 증가했다.

 

그룹 글로벌 손익은 211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 소폭 감소했으나, 조기자산 성장을 통한 영업수익 확대 및 선제적 리스크 관리를 통해 분기 중 2000억원 이상의 견고한 수익을 시현했다. 자본 건전성 측면에서는 3월 말 기준 CET1비율이 13.27%, 잠정 그룹 BIS자기자본비율은 15.97%로 자본 효율성 관리를 통해 안정적 수준의 자본비율을 유지하고 있다.

 

그룹사별로 살펴보면, 신한은행의 1분기 당기순이익은 1조1281억원으로 전년 동기 및 전분기 대비 각각 21.5%, 90.3% 증가했다. 신한카드는 135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6.7% 감소했으나 전분기 대비로는 598.9% 증가했다. 신한투자증권은 107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2.5% 증가했으며, 신한라이프는 1652억원으로 전년 동기 및 전분기 대비 각각 7.1%, 169.5% 증가했다. 신한캐피탈은 31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1.3% 감소했으나, 전분기 대비로는 흑자 전환했다.

 

한편, 신한금융그룹은 기업시민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2025년 1분기 녹색금융 8215억원, 포용·상생금융 1.5조원을 지원했다. 아울러 탄소배출량 감축을 위한 측정 시스템 고도화 및 대내외적 활동을 강화하는 등 ESG 경영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신한금융그룹은 이러한 활동에 대한 화폐가치가 2025년 1분기 총 7013억원으로 산출됐다고 밝혔다.

 

또한 18일에는 신한지주의 자회사인 제주은행이 임시 이사회를 통해 국내 ERP 1위 기업인 더존비즈온을 대상으로 한 제3자 배정방식 유상증자를 결의했다. 이를 통해 `Digital 제주` 신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한금융그룹의 이번 실적은 어려운 금융환경 속에서도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하면서 주주가치 제고와 사회적 책임 강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발표하고 안정적인 자본비율을 유지하면서도 적극적인 주주환원 정책을 실시한 점이 시장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될 것으로 전망된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인천공항공사, `삼목도 선사 유적 배움터` 기공식 개최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이학재)는 삼목도 선사 유적(운서동 1830-1 일원)에서 `삼목도 선사 유적 배움터` 건립을 위한 기공식을 시행했다고 14일 밝혔다. 인천공항공사, `삼목도 선사 유적 배움터` 기공식 개최이날 행사에는 인천국제공항공사 이학재 사장을 비롯해 김정헌 중구청장, 구의회 의원, 지역주민 등 약 100여 명이 참석해 `삼
  2. `수달이 돌아왔다` 섬진강수달생태공원, 천연기념물 수달 2개체 입식 완료 전남 구례군은 지난 11월 12일 섬진강수달생태공원에 천연기념물 수달 2개체를 성공적으로 입식하며, 생태관광의 거점으로 한 단계 도약했다고 밝혔다. 섬진강수달생태공원, 천연기념물 수달 2개체 입식 완료섬진강수달생태공원은 2020년 4월 조성 후 같은 해 8월 집중호우로 큰 피해를 입었으나, 2022년 임시개원과 2024년 4월 수해복구 완료...
  3. 대구 인성교육, 학교자율시간에서 해법 찾아요 대구시교육청은 정규교육과정 속에서 인성교육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는 학교 운영 모델 개발을 위해 `인성교육 연구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대구시교육청은 정규교육과정 속에서 인성교육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는 학교 운영 모델 개발을 위해 `인성교육 연구학교`를 운영하고 있다.2025년부터 2년간 연구학교로 지정된 ...
  4. 미래차 산업 대전환…정부, ‘K-모빌리티 글로벌 선도전략’ 본격 가동한다 정부가 14일 김민석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제1차 미래차 산업전략 대화에서 전기차 보조금 확대, 마더팩토리 구축, AI 자율주행 R&D 강화 등을 포함한 ‘K-모빌리티 글로벌 선도전략’을 발표하며 급변하는 자동차 산업 환경에 대응할 종합 대책을 제시했다. AI 모빌리티 : SDV + AI자율주행 김민석 국무총리는 이날 오토랜드 화성을
  5. 군포시 철도지하화 촉구 결의대회 15일 산본로데오에서 오는 12월 국토교통부에서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종합계획`을 발표할 예정인 가운데 군포시 6개 지상 전철역의 지하화를 촉구하는 시민 결의대회가 11월 15일 토요일 오후4시 산본로데오거리 원형광장에서 열린다. 군포시 철도지하화 촉구 결의대회 15일 산본로데오에서 열린다. 군포시장, 국회의원, 도의원, 시의원, 통장협의회, 체육회 ..
  6. 보훈공단-서울대병원, 의료 AI 개발 맞손… 보훈의료 서비스 도약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이사장 윤종진, 이하 보훈공단)은 13일 서울대학교병원(원장 김영태) 헬스케어AI연구원(원장 장병탁)과 인공지능(AI) 분야 공동 연구 및 기술 개발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보훈공단 윤종진 이사장(왼쪽 세 번째)과 서울대병원 김영태 병원장(왼쪽 네 번째)이 업무협약을 기념해 관계자들과
  7. 교통산업 혁신 강조…김윤덕 장관 “새 경쟁력 창출 지원하겠다”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이 14일 서울에서 열린 제39회 육운의 날 기념식에서 유공자 표창을 수여하며 교통산업의 체질 개선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정부가 정책적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이 14일 서울에서 열린 제39회 육운의 날 기념식에서 유공자 표창을 수여하며 교통산업의 체질 개선과 경쟁력 강화를 위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